애니팡 롱런의 비결, 중장년층을 잡아라

surfing-in-hawaii

파도타기를 할 수 있는 건 파도 밑 공간 때문. 그 공간은 파도가 소멸되기 전까지 사라지기 않는다.

대세를 타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세의 뒷공간을 항상 주목해야 한다.


애니팡 롱런의 비결, 중장년층을 잡아라

‘모바일 게임’ 비즈니스는 소셜과 모바일이 주목받기 시작한 2010년 이래 가장 확실한 수익모델을 갖춘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콘텐츠 유료 결제에 대한 심리적 장벽이 유독 높은 한국 소비자들 사이에서, 광고와 제휴이벤트, 유료 아이템 결제 등을 통해 거의 유일하게 직접적인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는 비즈니스이기 때문이다. 특히 작년 7월 30일에 안드로이드 OS를 시작으로 서비스중인 ‘카카오톡 게임하기’ 플랫폼은 시장의 이러한 신념을 더욱 강화시키고 있다.

18359_36370_729‘카카오톡 게임하기’가 성공적으로 안착하는 데 가장 크게 기여했던 게임은 ‘애니팡’이었다. ‘애니팡’은 제한시간 1분 이내에 동물 모양의 타일을 전후좌우로 움직여 타일을 많이 제거할수록 많은 점수를 받게 되는 간단한 방식의 ‘캐쥬얼 게임’이다. 특히 카카오톡에 등록된 친구들끼리 주간 최고점수를 겨룰 수 있고, 시간 당 플레이할 수 있는 횟수를 제한하여 콘텐츠 소모를 최소화하며, 카카오톡 친구들끼리 플레이 횟수를 추가로 선물할 수 있는 ‘하트’ 시스템을 채택하는 등 혁신적인 아이디어를 도입해 큰 인기를 끌었다. ‘애니팡’은 출시 1년 만에 설치 사용자 2,600만 명, 일일 사용자 1,000만 명을 기록했으며, 2013년 10월 말 현재까지도 구글 플레이스토어 매출 순위 4위, 카카오톡 게임센터 매출 순위 5위를 기록중이다. 랭키닷컴에 따르면 애니팡은 지난 2012년 9월 추석연휴에 주간 사용자 1,265만명을 기록하면서 정점을 찍었는데, 이 기록은 그 이후에 등장한 수많은 히트 게임들이 도달하지 못한 ‘넘사벽(넘을 수 없는 4차원의 벽)’으로 남아있다.

‘애니팡’의 롱런 비결로 흔히 꼽는 것이 바로 30대~50대 이상의 유저 비율이 높다는 점이다. 최근까지도 지하철이나 버스 안에서 돋보기 안경을 끼고 ‘애니팡’을 플레이하는 중장년층 유저들을 어렵지 않게 찾아볼 수 있다. 물론 10대나 20대의 게임 열기에 이기기는 어렵겠지만, ‘애니팡’ 등의 모바일 게임은 중장년층 유저들의 자투리 시간을 메우는 좋은 소일거리가 되고 있다.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게임하는 중장년층은 웹 기반의 온라인 게임에도 광범위하게 존재해왔다. 바둑, 화투, 장기 등 전통 놀이 기반의 캐쥬얼 온라인 게임을 통해 심리적 거리감을 좁힌 중장년층은, 10대 20대의 전유물이던 MMORPG(다중접속 역할수행 게임)까지도 플레이 영역을 넓히기도 한다. 롱런하고 있는 온라인게임들 중에는 전문직이나 공무원 등 시간 활용 면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중장년층 충성고객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비교적 탄탄한 구매력을 갖추고 있어, 게임사 입장에서도 현금 아이템을 지속적으로 구매해주는 효자 고객들이 되곤 한다.

이처럼 게임 비즈니스에서 중장년층은 반드시 잡아야 할 매우 중요한 고객군 중 하나이다. 그이유로 첫째, 이들은 게임을 시작하는 데까지는 오래 걸리지만, 한번 게임을 시작하면 꾸준히 플레이하는 경향이 강하다. 둘째, 중장년층은 주변 지인들과의 정서적 유대가 강하기 때문에, 서로 게임횟수를 늘려주는 메시지를 주고받아 가면서 게임을 꾸준히 계속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마지막으로 젊은 사람들처럼 다른 게임으로 쉽고 빠르게 넘어갈 수 있을 만큼 모바일 환경에 익숙하시지 않기 때문에 한 게임에 락인(lock-in)시키기 훨씬 더 쉽다.

큰 파도일수록 파도 밑의 공간도 커지기 마련이다. 뉴미디어의 높은 파도를 이끌어가는 젊은 세대의 흐름도 주목해야겠지만, 그 뒤에 있는 커다란 비즈니스 공간을 간과해선 안 될 것이다.

시사주간지 시사인에 송고한 글 원문입니다. 기고문 링크는 아래에 :)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8359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