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진출의 첩경, 제국의 변경을 공략하라

 

네이버의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MIM) 라인(Line)의 가입자 수가 지난 11월 25일을 기점으로 3억명을 돌파했다. 텐센트 위챗 가입자 약 4억 7천만 명, 왓츠앱 메신저 가입자 약 3억 5천만 명에 이어 MIM 가입자 규모 면에서 세계 3위 규모다.

더욱 고무적인 것은, 라인 가입자 증가 속도가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는 것이다. 지난 2011년 6월 출시 이래 1억명 가입자 돌파까지 575일, 2억명까지 184일 걸렸다면, 3억명 돌파까지는 불과 127일밖에 걸리지 않았다.

라인 가입자 폭증 원인으로 지역 별 특화 스티커 및 현지 스타마케팅 등 현지화 전략의 성공을 꼽는다. 중국 중심으로 가입자가 증가중인 위챗, 영미권 중심으로 가입자가 분포되어있는 왓츠앱과는 달리, 라인 가입자들은 일본에 5천만 명, 태국에 2천만 명, 대만에 1,700만 명, 스페인 1,500만 명, 인도네시아 1,400만 명, 인도 1,300만 명 등, 아시아와 유럽 각 문화권을 가리지 않고 분포해 있다.

특히 스페인 등의 남유럽 국가들, 브라질 등의 중남미 히스패닉권에서 라인 가입자가 급증하고 있는 점을 주목해야 한다. 전 세계 여러 인종들 중 소셜미디어 상에서 가장 많은 버즈를 생산하는 인종이 바로 히스패닉이다. 더군다나 히스패닉들은 영어권, 특히 전 세계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미국에 많은 인구를 확보하고 있다.

인도 등 영어권의 변경에서 진출 4개월 만에 가입자가 1천만 명으로 폭증한 것 또한 놓치지 말아야 할 포인트다. 영어를 활발히 사용하는 인도에서의 가입자 증가는 지속적으로 영어 사용자들의 변경에서 라인에 대한 노출을 증가시킬 것이기 때문이다.

변경을 공략해 성공한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싸이의 “강남스타일”이었다. 트리움 소셜미디어 분석솔루션 SimPL로 소셜 상에서의 이슈 확산 관계망을 분석해 보면, “강남스타일”을 가장 먼저 주목했던 것은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인도네시아, 태국 등 동남아의 한류 팬들이었다. 영어권과 잇닿아있던 이들은 영미권 스타들이 싸이에 대해 언급한 내용을 활발히 공유하면서 유투브 조회수를 꾸준히 올렸다. 폭증하는 유투브 조회수를 보며 미국 언론이 주목했고, 이 때 싸이가 미국 현지 방송에 출연하면서 “강남스타일”은 “글로벌스타일”이 되었다.

고대 페르시아와 로마, 그리고 당, 송, 명 등 중국의 제국들이 붕괴하는 과정을 살펴보면, 제국 변방의 이민족들이 제국이 제공하는 기술이나 제도 상의 혜택을 바탕으로 빠른 혁신을 이룩해 제국의 심장으로 파고들었다는 공통점이 있다. 전 세계 대중문화가 WASP(White, Anglo-Saxon, Protestant) 중심으로 돌아가고 있다는 ‘불편한 진실’을 직시하면, 결국 변경을 잘 공략하면서 영어 사용자들 사이에서의 존재감을 영리하게 확대하는 모바일 인스턴트 메신저가 업계 최후의 승자가 될 것이다. 싱가포르 등의 동남아시아 영어 사용국들과, 히스패닉 등 영미권과 접점이 있으되 변경에 위치한 문화권을 집중 공략하는 것이 한국 기업들, 특히 IT서비스의 세계 진출을 위한 의미 있는 교두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라인의 핵심 경쟁자인 텐센트 위챗은 세계적인 축구스타 리오넬 메시를 모델로 기용하는 등, 내년도에 2천억 이상의 마케팅 예산을 투입해 히스패닉 문화권에서 기선을 잡기 위해 승부수를 띄웠다. 기선을 먼저 잡은 라인의 대응이 주목된다.

시사주간지 시사인에 송고한 글 원문입니다. 기고문 링크는 아래에 :)
http://www.sisainlive.com/news/articleView.html?idxno=18640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