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8] 이커머스 비즈니스에서 ‘고객생애가치’를 추정하는 방법; 코호트 분석의 예시 (How to estimate lifetime value for an ecommerce business; Sample cohort analysis)

Under the Radar

최근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데이터 분석이 매우 중요시되고 있습니다. 이커머스의 성공을 위해서는 타이트한 데이터분석을 통해 고객을 이해하여 상품, 마케팅, UX 등을 꾸준히 개선해나가는 것이 필수입니다. 그중에서도 최근 가장 필수로 여겨지는 것이 바로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인데요. 이것은 단순히 월 매출로 비즈니스를 판단하는 것이아니라, 고객획득 시점을 기준으로 꾸준히 그 고객들의 행동을 추적해나가는 것을 뜻합니다. 이 방법을 통해 그 당시의 마케팅 효율을 물론 리텐션 정도까지 면밀하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 코호트 분석에 대해 간략하게 잘 설명해놓은 글이 있어 공유해볼까 합니다. 이커머스 업계에 종사하시는 분들께는 특히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원문 링크 : http://lsvp.com/2012/06/15/how-to-estimate-lifetime-value-for-an-ecommerce-business-sample-cohort-analysis/, 번역문-원문 병기)


이커머스 비즈니스에서 고객생애가치(lifetime value)를 추정하는 방법; 코호트 분석(cohort analysis) 예시
How to estimate lifetime value for an ecommerce business; Sample cohort analysis

몇 년전 저는 서브스크립션 비즈니스에서 고객의 생애가치를 추정하는 법에 대한 글을 썼습니다. 그 글에서 사람들이 템플릿으로 사용할 수 있는 코호트 분석 샘플도 올려놨습니다.
A couple of years ago I did a post on how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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