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브컬쳐IT] 리우 올림픽과 IT (160821)

방송 다시듣기

 


 

Q) 서브컬쳐 오늘은 IT평론가 데이터블 이종대 대표님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오늘은 어떤 이야기 다뤄볼까요?

지난 8월6일 개막한 리우 올림픽이 어느덧 내일 막을 내립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 등 세계적인 스포츠 행사는 첨단 IT 기술을 시범 도입하고 테스트하는 좋은 기회가 되어 왔는데요. 오늘은 과거 올림픽들에서 어떤 기술들이 처음 도입되었는지, 그리고 이번 리우 올림픽에서 쓰였던 신기술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그런 기술들의 향후 전망은 어떨지 다뤄볼까 합니다.

 

Q) 스포츠를 좋아하는 분들이 많으니까 아무래도 신기술을 테스트하고 시장 반응을 보는데 효과적이었겠네요. 과거 올림픽에서 도입되었던 기술들은 어떤 것들이 있었나요?

저도 이번에 찾아보다 알았는데요. 라디오 생중계가 처음으로 도입된 게 1924년 파리 올림픽이었습니다. 그 전에는 생중계라는 개념이 아예 없었고, 경기가 끝난 후에 신문이나 전보로 경기결과를 접하는 게 전부였죠.

 

images

처음으로 카메라 생중계가 도입된 1936년 베를린올림픽. 선수촌 내에서만 생중계되었다

 

Q) 그런가요? 지금으로서는 생중계가 너무나도 당연하잖아요?

네. 생중계 없는 올림픽이 있었다니 저도 신기했습니다.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스톱워치 기술이 도입된 시점은 1932년 LA 올림픽입니다. 그 전에는 육안으로만 판독을 했다는 이야기입니다. 아마도 판정시비가 굉장히 심했겠죠. 또 이 때 남자 100m 결승 때 사진 판독이 처음으로 사용되었습니다.

1936년 베를린 올림픽, 돌아가신 고 손기정 선수가 마라톤에서 금메달을 땄던, 우리에게 매우 뜻 깊은 올림픽이었죠. 올림픽에 도입된 기술들 중 이 때 도입된 기술이 아마 지금까지 가장 파급력이 크지 않을까 싶어요. 바로, 텔레비전 중개가 처음으로 도입된 겁니다. 아마도 당시 독일 총통이던 히틀러나 선전담당 괴벨스 등이 올림픽 결과를 통해 게르만족의 우수성 같은 걸 널리 홍보하고 싶어했던 까닭인 것 같아요. 다만 흑백이었고, 이 때는 올림픽 선수촌 내에만 중계를 했습니다. 전 세계를 대상으로 TV 생중계가 시작된 건 1956년 멜버른 올림픽이었습니다. 전 경기 중계는 1960년 로마 올림픽이 처음이었다고 합니다.

 

tumblr_inline_mwgt0aVo8u1sodlc0

컴퓨터가 처음으로 쓰였던 도쿄 올림픽. 그 전에는 모든 게임 데이터를 수기로만 입력했다고 한다

 

Q) 흥미롭네요. 컴퓨터나 인터넷 기술은 언제부터 본격적으로 쓰였던 건가요?

의외로 굉장히 빠릅니다. 1964년 도쿄 올림픽이었습니다. 경기 결과를 수기로 입력하지 않고, 컴퓨터에 입력하는 등의 기초적인 컴퓨터 기술이 처음으로 올림픽 경기에 동원되었습니다. 그리고 인터넷이 등장하면서 1996년 애틀란타 올림픽 때엔 사상 최초로 올림픽 공식 웹사이트가 만들어졌습니다. 당시 이 홈페이지의 조회수가 1억8000번이나 됐다고 합니다. 인터넷이 거의 처음 등장했을 시기인데 이 정도 조회수였다면 요즘 말로 “히트다 히트!”죠.

하지만 초고속인터넷이 본격 도입된 2000년 시드니 올림픽 때는 불과 4년만에 공식 웹사이트 히트 수가 4년 전의 50배가 넘는 100억번을 넘어섰습니다. 그만큼 기술이 빠르게 발전했다는 뜻이겠지요. 그리고 2004년 아테네 올림픽에선 인포 2004라는 실시간 정보 시스템이 처음으로 도입되었습니다.

2008년 베이징 올림픽때는 실시간 와이파이존이 올림픽 경기장 근처에 처음으로 도입되기도 했습니다. 디지털 방송과 아직까지도 사람들이 많이 쓰는 3G 무선통신 기술, 인터넷 생방송 등이 처음 시작되었고요. 유투브에 경기 하이라이트 영상이 업로드되기 시작한 첫 올림픽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혁명이 본격화되던 2012년 런던 올림픽은 공식적으로 소셜림픽, 즉 소셜미디어 올림픽이라는 이야기가 나올 정도로 소셜미디어가 적극적으로 활용되었던 올림픽입니다. 경기 정보를 공개하는 스마트폰 어플리케이션이 나오기도 했고, 전 세계 소셜미디어 상에 올림픽 관련 정보, 영상, 사진, 그리고 기업들이 올리는 올림픽 관련 홍보 콘텐츠들이 넘쳐나기도 했습니다.

 

Q) 올림픽 어떤 기술이 도입되었는지를 살펴보면 당대의 대세 기술이 뭐였는지가 번에 보이네요. 이번 리우 올림픽에선 어떤 기술들이 도입되었나요?

이번 올림픽 전에 특히 많이 나왔던 이야기가 리우의 치안 불안에 대한 이야기였습니다. 현재 브라질 정국이 경기침체와 대통령 탄핵 등 불안한 상황이라 치안유지가 잘 안 되고 있다는 거죠. 심지어 경찰까지 파업을 했다고 하죠. 최근 소셜상에도 브라질 치안 상황이라며 동영상이 돌더군요. 길 가는 행인의 가방을 대놓고 뺏어가는 거지들이 넘쳐나는 리우데자네이루 현장이라는 설명이 붙어있는데, 진위 여부 혹은 최근 일이 맞는지도 확실치 않지만, 지구 반대편 우리나라까지 영상이 공유되는 걸 보면 그만큼 리우 치안에 대해 세계인들이 많이들 불안해 한다는 뜻이겠죠.

 

3062179-poster-p-1-will-watch-over-rio-olympics

리우 상공을 감시한 감시 열기구(surveillance balloon) ‘시메라(simera)’. 총 13개의 고화질 카메라로 200미터 상공에서 리우 상공을 감시했다고 함

그래서인지 이번 올림픽때는 사상 최초로 보안상황을 모니터링하는 열기구를 띄웠습니다. ‘시메라(Simera)’라는 이름의 열기구인데요. 원래는 이라크, 아프가니스탄의 미군을 위해 로고 테크놀로지(Logos Technologies)가 개발한 공중 감시 시스템인데요. 열기구에 장비를 달고 200m 상공에서 13개의 카메라가 1억 2,000만화소 이미지를 촬영하고 한 대가 약 40㎢ 면적을 커버한다고 합니다. 길을 걸으며 코를 파고 있는 사람의 얼굴을 식별할 수 있을 정도라고 합니다. 한번 띄우면 3일 동안 날릴 수 있고, 한 대 가격이 8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88억 6,000만원인데, 4대 도입되었다고 합니다. 운영자는 10개의 카메라 화면을 동시에 볼 수 있고 줌 인/아웃은 물론 타임머신 기능으로 뒤로 돌려 볼 수도 있습니다. 이 같은 공중 감시장치가 올림픽에 이용된 것은 사상 처음입니다.

 

Visa_olympic_payment_ring

비자카드가 이번 리우 올림픽때 45명의 후원 선수에게 지급한 결제용 반지

Q) 다른 기술들은 어떤 있나요? 듣기로는 선수촌 안에서 스마트 팔찌로 결제를 있는 환경이 갖춰져 있다고 하던데요?

그렇습니다. 비자카드와 브라질 브라데스코 은행이 근거리무선통신(NFC) 결제 기능을 탑재한 팔찌 등의 웨어러블 기기를 선수 및 취재진 등 약 3천명에게 지급했습니다. 이를 통해 경기장 내부에 설치된 약 4천개의 결제 단말기에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한 후 웨어러블 기기를 결제 단말기에 대면 결제가 완료돼 현금이 필요 없다고 하네요. 고무 재질이어서 방수도 잘 된다고 합니다.

특히 비자카드가 후원하는 45명의 올림픽 선수들에게는 NFC가 지원되는 반지를 지급했다고 합니다. 이 반지 안에 있는 초소형 보안 칩으로 결제할 수 있다고 합니다.

 

Q) 그렇군요. 역대 올림픽에 어떤 기술이 적용되었는지, 그리고 이번 리우 올림픽에 적용된 기술들은 어떤 있는지 이야기 나누고 있는데요. 리우 올림픽에 적용된 다른 기술들은 어떤 있나요??

여태까지 올림픽이 진행될 때마다 매번 정보기술 인프라를 새로 구축해 왔었는데요. 이번 리우에서 부터는 한 번 구축해서 여러 번 이용할 수 있게 하자는 식으로 방향이 바뀌었다고 합니다. 이게 가능해진 게 클라우드 컴퓨팅 덕분입니다. 프랑스 회사인 아토스사가 스페인에 구축해 둔 대회 기술운영센터(TOC)와의 통신을 통해, 장비를 따로 사지 않아도, 클라우드 네트워크에만 접속하면 올림픽 관련 IT 관리 시스템을 이용할 수 있게 되어 매우 탄력적으로 인프라를 운영할 수 있게 됩니다. 비용만 약 10~15% 감축된다고 합니다.

경기 중계 기술도 진일보했습니다. 이번 리우 올림픽에는 가상현실(VR), 드론, 그리고 8K UHD 기술등이 도입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사용하는 풀HD TV의 해상도가 1K인데, 그것보다 8배 이상 더 정밀한 화면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다만 아직까지 우리나라 방송들조차도 내년이나 되어야 4K UHD 방송을 내년이나 되어야 시작하는 수준이라, 방송을 통해 리우 올림픽 중계를 보시는 분들 대다수가 이 정도의 해상도를 즐기시긴 어려울 것 같습니다.

그리고 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GE)이 드론 촬영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8K 해상도의 고화질 영상입니다. 덕분에 경기장을 좀 더 입체적으로 둘러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14548-411d0c4955bad1d105248fcbf4fb2a18

미국 사이클 대표팀이 착용했다는 AR안경 솔로스(solos). 페달을 밟는 힘과 횟수, 심박수, 주행속도, 경과시간 등이 실시간으로 선수들 눈 앞에 증강현실로 구현해준다

Q) 해상도나 중계 방식 면에서도 많은 변화가 있었군요. 선수들에 적용되는 기술들은 어떤게 있을까요? 듣기로 지난번 2014 브라질 월드컵 독일 팀이 빅데이터 분석 기술을 써서 전략을 우승했다고 하던데 말이죠?

네 당시 독일팀은 선수들 몸에 센서를 달아 위치 정보를 수집해 선수들에게 전술 지시를 했다고 합니다. 위치정보 분석에 독일의 데이터 기업 SAP의 빅데이터 솔루션과 기술이 활용되었습니다.

이번 올림픽 때도 비슷한 기술들이 많이 반영되고 있는 것 같아요. 미국 사이클 국가대표팀은 군사용 스마트 안경 개발 기업 코핀이 만든 증강현실(AR) 스마트 안경 ‘솔로스’를 착용하고 훈련했다고 합니다. 이 안경은 페달을 밟는 힘과 횟수, 심박수, 주행 속도와 경과 시간 같은 정보를 실시간으로 선수들의 눈앞에 증강현실 형태로 보여줍니다. 덕분에 선수가 목표를 달성하려면 얼마나 더 페달을 밟아야 하는지 전략을 바로바로 수정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정보가 코치진에게도 실시간으로 제공됩니다.

순간 펀치가 중요한 권투에서도 신기술이 적용되었습니다. 미국 국가대표팀은 센서 전문 기업 힉소가 개발한 복싱용 손목 센서를 양손에 붙여 펀치 횟수·종류·스피드·강도 등 데이터를 수집해 훈련에 반영했습니다. 영국 국가대표팀도 아이박서(iBoxer)라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선수 개개인의 데이터를 토대로 강점과 약점을 분석해 전술을 짰다고 하죠.

그리고 이 과정에서 IT 기업들이 적극 협력하고 있다는 것도 재미있는 포인트입니다. 신기술에 대한 홍보에 좋은 기회이기 때문입니다.

한국 국가대표팀도 첨단 장비를 활용해 훈련해왔다고 하는데요. 국민체육진흥공단 산하 한국 스포츠개발원이 ‘리우 골드 프로젝트’라는 이름으로 양궁·펜싱·하키 등 메달 획득이 유력한 11개 종목 선수들을 우선적으로 IT 기술을 활용해 체계적으로 훈련을 했다고 합니다. 양궁 선수들은 긍정적인 뇌파를 만들 수 있도록 뇌파 조절 훈련을 하고, 펜싱은 선수 몸에 수십 개의 마커를 붙여 3차원 공간에서 몸의 움직임을 세밀하게 분석해 전략을 짰습니다. 하키 국가대표팀도 GPS 기기가 부착된 유니폼으로 위치정보를 실시간으로 잡으며 훈련했다고 합니다.

 

160215_p11_KT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KT가 선보일 5세대 이동통신 기술이 적용된 VR

Q) 마지막으로, 이제 우리나라에서 2 후에 올림픽이 한번 열리잖아요? 앞으로의 올림픽들에서는 어떤 기술들이 도입될 것으로 예상되나요?

2018년 우리나라 평창에서 열리는 동계올림픽은 사상 처음으로 5세대(5G) 통신을 시범 운영하는 올림픽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5G는 지금 쓰는 4G 즉 LTE보다 10배 더 빠릅니다. 빠른 통신망이 깔려 있어서, 이를 기반으로 고용량의 VR 실시간 중계방송을 즐길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스키점프 선수의 시점에서 촬영된 영상을 실시간으로 볼 수 있는 ‘싱크뷰’도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가상의 입체 영상인 홀로그램 콘텐트도 경기장 곳곳에 등장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2020년에 열리는 도쿄 올림픽에서는 일본 정부가 자율주행차를 이용한 관람객 수송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합니다. 경기장 입구에선 얼굴 인식으로 본인 확인 후 입장할 수 있게 하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Q) 그렇군요. 올림픽의 역사를 따라 IT 기술도 함께 발전해 왔네요. 오늘은 여기까지 듣겠습니다. 말씀 감사합니다. 다음주에 뵙겠습니다.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